미담타임스 박민정 기자 |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은 4월 14일 월요일에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북부분원에서 관내 유·초·중·고 교(원)장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충주 관내 교(원)장 주요 업무 안내 간담회 및 IB 교육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5학년도 충청북도교육청 및 충주교육지원청의 주요 정책을 세부 사업별로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안정적인 정책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철학에 대한 이해와 실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IB 교육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확산 기반 조성에도 목적이 있다.
간담회는 △충주교육지원청의 2025년 중점 사업 및 협조 사항 안내 △현장 의견 공유 및 질의응답 △IB 교육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죽산중 황수정 교사의 IB 교육 특강은 실제 학교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관리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교육지원청은 정책 전달자 역할을 넘어,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연대하는 교육행정의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정책 설명과 함께 현장의 다양한 질의에 대해 실질적인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운영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신뢰 기반의 행정 소통 모델을 보여주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교장은 “IB 교육이 막연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우리 학교에도 적용 가능한 모델이라는 점을 알게 됐다”며 “교육지원청에서 이런 소통 자리를 정기적으로 마련해주니 큰 도움이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가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정책 연계, 맞춤형 행정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